치료방법 > 척추(허리/목)
척추 관련 치료 방법입니다. 각 전문적인 치료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치료방법 > 척추(허리/목)
척추 관련 치료 방법입니다. 각 전문적인 치료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척추유합술은 척추뼈를 인접 척추뼈와 서로 고정(유합)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척추 불안정증 또는 척추전방전위증이 심한 경우, 또는 광범위한 감압이 필요한 경우나 보존적 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등에 대해 근원적인 척추 교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척추 마디 마디 사이의 추간판을 제거하고 여기에 인공 뼈 및 골 유합 촉진을 위한 자가골, 이식골 등을 삽입한 후, 각 척추뼈에 인체용 금속 나사를 삽입-고정하여 신경압박 해소 및 안정성 확보를 하는 수술입니다. 신경 압박이 해소되고, 척추가 다시 어긋나지 않을 안정성을 얻게 됩니다.
반복적인 추간판 탈출증 : 추간판이 반복적으로 밀려난다면 약화된 척추체가 원인일 수 있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척추유합술로 척추를 고정하는 것이 고려됩니다.
척추 불안정성을 동반한 척추분리증 : 척추 불안정성에 의한 통증이 있거나, 척추분리증이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을 경우 척추유합술이 고려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에 비해 앞으로 밀려난 척추전방위증은 척추유합술을 통해 척추를 올바른 위치로 맞추고 다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 줍니다.
중증의 척추관협착증 :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 관절, 뼈에 대해 광범위한 감압술(조직제거술)을 시행해야 할 경우, 넓은 범위에서 척추 조직이 제거되면서 척추가 불안정하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척추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는 척추유합술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이 반복적으로 밀려난다면 약화된 척추체가 원인일 수 있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척추유합술로 척추를 고정하는 것이 고려됩니다.
척추 불안정성을 동반한 척추분리증
척추 불안정성에 의한 통증이 있거나, 척추분리증이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을 경우 척추유합술이 고려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에 비해 앞으로 밀려난 척추전방위증은 척추유합술을 통해 척추를 올바른 위치로 맞추고 다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 줍니다.
중증의 척추관협착증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 관절, 뼈에 대해 광범위한 감압술(조직제거술)을 시행해야 할 경우, 넓은 범위에서 척추 조직이 제거되면서 척추가 불안정하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척추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는 척추 유합합술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01
마취는 전신마취하에 진행하게 됩니다.
02
환자 마취 후, 현미경 수술 시에는 척추 양 측면에 3~4cm의 절개 구멍을 만들고, 일부 내시경 수술이 가능한 경우에는 1cm의 절개 구멍을 4곳에 만듭니다.
03
해당 마디의 신경을 완전하게 감압한 후, 추간판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골유합을 촉진하기 위한 이식재 ( 자가골, 이식골, 인공뼈 )을 삽입합니다.
04
이후 나사못을 이용한 척추 마디의 고정을 시행합니다.
한마디 수술에 2시간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근원적 치료
신경압박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완전하게 제거하고 해당 마디의 안정성을 회복시키는 수술로 1마디의 운동성을 잃는 대신에 골 유합이 이루어진 뒤에는 같은 마디에서 다시는 문제가 생기지 않으며 해당 분절의 신경을 영구적으로 지킬 수 있습니다.
척추유합술 적용 질환을 확인해 보세요!